새콤 달콤 겨울철 과일 귤
풍부한 식이섬유로 대장운동 원활해 변비 해결에 유리
지나치게 섭취하면 속쓰림과 요로결석 발생할 수 있어
날씨가 쌀쌀해지는 겨울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 비타민의 보고 귤!! 하나두개씩 까먹으면 어느새 없어져버리고, 손이 노래진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남녀노소가 즐겨 먹는 과일 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귤의 영양소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C, B, B2. B6, 당질, 엽산, 식이섬유. 인, 칼륨, 칼슘, 나트륨, 니아신 등입니다.
피로회복, 피부미용
귤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8배, 파인애플의 4배 들어있고 하루2~3개만 먹으면 성인하루 비타민 권장량을 섭취하는데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잡티 생성을 억제해 줍니다.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도 좋은데 콜라겐의 합성을 돕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백효과와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귤의 새콤한 맛을 내는 구연산은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귤은 수분이 89% 정도로 높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이롭습니다. 귤 속 비타민C 함량은 100g당 45mg입니다.
성인병예방, 혈액순환
귤 속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압상승을 억제하고 헤스피린 성분은 혈관질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귤 알맹이의 겉면을 감싸고 있는 하얀 실은 귤락 혹은 알베도라고 불리는 섬유질로 식이 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귤은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 변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귤을 많이 먹으면 수용성 비타민의 과다 섭취로 위장에 부담을 주어 속쓰림과 요로결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 직후 귤과 같이 당분이 많은 과일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갈 수 있으므로 당뇨환자는 귤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영양과장 김은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