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병원 통합검색 검색 아이콘
전체메뉴

영양 정보

지용성비타민은 기름과 만나면 체내 흡수 도움
작성일 2022.03.11
조회수 39

채소, 볶아서? 생으로?

채소에 들어 있는 영양소라고 하면 비타민B, C만 생각하시나요? 채소에는 수용성비타민 뿐만 아니라 지용성비타민도 풍부한대요 채소에 풍부한 영양소중 하나인 지용성비티민은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채소의 지용성비타민이 용출되어 체내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영양소 흡수 늘리는 기름 조리법

당근, 피망, 주키니의 카로틴 성분은 기름에 볶아드시면 흡수가 촉진됩니다. 특히 당근은 비타민C 산화효소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식초나 기름을 약간 넣고 50℃이상으로 가열하여 효소의 작용을 억제한 뒤 다른 식품과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두꺼운 피망은 열에 비타민C 손실이 적지만 오래 가열하면 색도 변색되고 아삭한 식감이 파괴되므로 단시간 조리합니다.

가지에는 보라색을 띠는 안토시안계의 ‘나스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수용성성분이므로 장시간 물에 가열하면 용출되므로 기름에 볶거나 튀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버섯은 수용성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볶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은 볶거나 튀겨도 손실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으면 약? 혹은 독?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C는 열에 쉽게 손실되므로 생채소로 섭취해야 영양소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생채소가 좋은 건 아닙니다.

 

▷생으로 먹으면 약이 되는 채소

생으로 먹으면 좋은 컬러푸드 채소가 있습니다.

 

▷생으로 먹으면 독이 되는 채소

가지와 고사리 등 봄나물의 경우 생으로 먹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가지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분을 갖고 있으며 이 성분은 체내 칼슘 흡수를 방해 합니다 만약 생으로 섭취할 경우 구토, 위경련, 매스꺼움 등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두릅, 고사리등 봄나물의 경우 끊는 물에 데쳐서 독 성분을 제거한 뒤 섭취하도록 합니다.

 

<영양과장 김은숙>

 

 

%EC%98%81%EC%96%91%EC%B9%BC%EB%9F%BC.png